Routing Protocol 1
## Routig Protocol ##
- Router의 경우 Interface 설정이 완료되면 자신과 직접 연결된(Directly connected) Network 정
보만 Routing Table에 등록된다.
때문에 관리자가 다음과 같은 추가 설정을 통해서 Router가 모르는 Remote Network 정보를
Routing Table에 추가로 등록시켜야 한다.
(Router의 경우 목적지 IP에 대한 정보가 자신의 Routing Table에 없는 경우
해당 Packet을 폐기)
[1. Static Route(정적 경로)]
-> 관리자가 수동으로 Remote Network 정보를 하나씩 등록하는 방식.
1) 장점
-> 장비의 리소스(ex. CPU/Memory..)를 Dynamic Routing Protocol 에 비해서 적게 사용한다.
-> 각 Router가 서로 정보를 교환하지 않기 때문에 Dynamic Routing Protocol에 비해서 링크
대역폭 사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
-> Router가 Network 정보를 교환하지 않기 때문에 Dynamic Routing Protocol에 비해서 보안
상 안전하다.
-> Path Control(경로 조정)이 Dynamic Routing Protocol에 비해서 간단하다.
2) 단점
-> 대형망의 경우 Dynamic Routing Protocol에 비해서 관리자가 입력할 설정이 많다.
-> Best Path를 관리자가 직접 결정해야 한다.
-> Best Path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경로 우회가 되지 않는다.
-> 확장성이 떨어진다.
** Static Route 명령어 **
1) 자신의 출구 interface를 사용하는 방식.
=> Router(config)# ip route <목적지 Network> <Netmask> <출구 Interface>
<Ex>
Seoul_HQ(config)# ip route 150.100.7.128 255.255.255.240 serial 0/0
2) Next-Hop IP를 사용하는 방식.
=> Router(config)# ip route <목적지 Network> <Netmask> <Next-Hop IP 주소>
<Ex>
Seoul_HQ(config)# ip route 150.100.7.128 255.255.255.240 1.1.100.2
* 위의 방식들 중에 '출구 Interface 방식'이 좀 더 효율적이다.
'Next-Hop IP방식'의 경우 출구 Interface를 찾기 위해 자신의 Routing Table을 한번 더 검색하
는 'Recursive lookup(재귀적 검색)'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주의점은 Point-to-Point가 아니라 Multi-Access 네트워크에서는 'Next-Hop IP 방식'을 사용해
야 정확하게 통신이 가능하다.
- 오늘날의 IOS의 경우 2가지 방식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Packet Tracer에서는 명령어가 지원되지 않는다)
<Ex>
Router(config)# ip route 1.1.1.0 255.255.255.0 fastethernet 0/0 1.1.100.2
L2 Protocol : HDLC / PPP :
1:1(Point to Poit) 연결일 경우 1)번을 쓰는것이 효율적
(Multi - Access)환경일때(Router가 switch에 물려서 다중 Router상황일 때)는 2)번을 쓰는것
이 효율적
(1, 2 번 중 하나)
** Default-Route **
- Prefix로 [0.0.0.0/0]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즉, 0.0.0.0 - 255.255.255.255 까지 모든 Network 대역을 의미한다.
- Router의 경우 기본적으로 Routing Table에 목적지 IP경로 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해당 Packet을 폐기처리한다.
이 경우 Routing Table에 Default-Route 정보가 등록되어 있다면 목적지 정보가 없는 Packet들
을 다음 Router에게 전송할 수 있다.
- Default-Route는 'Static Route'와 'Dynamic Routing Protocol' 둘 다 생성이 가능하다.
- 일반적으로 'Stub Network'의 경계 Router에서 많이 사용된다.
Stub Network : 끝단 Network로 출구가 하나인 Network
** Loopback interface**
- 실제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interface가 아니라 가상의 interface이다.
메모리가 허용하는 만큼 가상의 interface를 생성할 수 있다.
- Loopback interface를 사용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Test 용도
2) Router-ID 용도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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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각각의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Router 설정까지 완료한다.
주의! (오른쪽 상단 네트워크 대역은 PPP로 설정)
가장 위에있는 Router는 Loopback interface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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